윈도우즈 XPE, Win PE 모음

|

유틸과 운영체제 종류별 Win PE모음.세르게이 PE,한글 윈도우PE 포함
피시천사 김해피시천사 2021. 2. 22. 17:09 https://pcas1004.tistory.com/41

 

김해컴퓨터수리를 위해 사용중인 Win PE모음입니다.
유명한 세르게이 PE,한글 윈도우PE등을 포함해서 6가지와 한글 PE를 자체 제작한 블로그 2곳을 소개합니다.

(이하 생략.)

 

 

*위의 블로그로 가시면 그 내용 중에 소개된 피이 종류를 구글 드라이브를 통하여 거의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글 중간에 하이렌즈의 경우는 제가 전에 가끔 사용하게 되면 고스트, 파티션 매직 때문에 필수이다시피 했었는데, 지금도 제작자 사이트에 가면 언제든 받을 수 있더군요...(용량 작은 구 버전은 맨 아래의 올드 버전즈 클릭. 자세한 설명은 위키 참조.) 전엔 이걸 미니 CD에 굽거나, DVD에 각종 유틸 포함해서 4.38GB 꽉꽉 채워 구워서 가지고 다녔었는데, 한동안 또 컴퓨터에 관심이 없다가 근래 한 번 사용할 일이 있었는데, 놋북의 무선랜도 잡아주고 크롬도 실행할 수 있었으나 한글은 깨져서 볼 수가 없었습니다.(혹시 한글 TTF를 지정해 주면 될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윈포럼에서 보면 자작 한글 피이를 소개하는 글은 많으나, 막상 받기에는 시간이 지나서 배포링크가 삭제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최신의 것을 구하려면 게시판에 대기해야하고, 3일 정도 지나면 받기 어려운 듯... 아니면 파일명으로 검색하면 토렌트로 검색에 나오기는 합니다. 어쩌다 지나간 첨피이 ChumPE를 구했는데 14GB나 되서 유에스비에 넣을 공간이 없군요. 좀 숙련된 분들이 다루는 건지 wim, VHD 형식도 있는데, 아마 외장하드에 넣고 쓰는 건가 봅니다. 이쪽은 아직 별 관심이 없고, 하여튼 잘 모름. wim 형식은 최근의 벤토이(부터블 유에스비 작성)에서 바로 부팅이 된다고 하네요... PE 여러 종류 다뤄보고 싶다면 USB 메모리(저장장치) 보다는 빠르고 용량 큰 외장 SSD가 적합할 거 같습니다.) 그외 레미즈라는 곳도 있으니 참조.



그래서 혹시 바로 받을 데 없나 검색하다 보니 위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윗글 하단에 소개된 피시클리닉 블로그의 한글판이라는 것들도 잘 받아집니다. 다른 블로그(리가?)에도 비교적 최신으로 추가되는 구글 드라이브 링크가 있어 추가합니다(받아 보진 않았음).

 

이것들이 부터블 iSO 이다 보니까 전엔 CD, DVD에 꼭 구워서 사용해야 했는데, 요즘은 광학 드라이브를 장착하지 않는 추세이기도 하거니와 USB 부팅으로 할 수 있으니 아주 편리합니다. 광학 매체는 구우면 남는 공간은 버려지니까 굽기 전에 UltraISO로 한 번 편집하는 것도 귀찮은 일거리였는데, USB에는 남는 공간에 필요한 파일 복사해 주면 되니까 아주 좋습니다.

 

Rufus 루퍼스, Etcher 에처? 등 아이에스오 버너들은 설치 이미지 마다 새로 작업해야 되는데, Ventoy 벤토이는 일단 부터블 USB를 만든 후, 이미지를 폴더에 넣어주기만 하면 해당 이미지로 골라서 부팅할 수 있으니까 용량만 된다면 무한정 넣을 수 있어서 신세계입니다.(벤토이 만들 때, MBR, GPT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MBR로 제작하고 MBR 디스크에 리눅스 듀얼부트 성공. MBR로 제작하고 GPT 디스크에 리눅스 설치 후 그럽 안 뜸. 리눅스 설치 과정 중에 인공지능??으로 알아서 처리해 주겠지 기대했는데 실패인 듯. 나중에 벤토이 GPT로 만들어서 GPT 디스크에 다시 해 볼 예정. 혹시 모를 생초보를 위해 덧붙이자면 아주 구형이 아닌 적어도 몇 년 내의 컴이면 데탑이든 놋북이든 UEFI 방식의 GPT 디스크라 보면 된다.)

 

 

 

 

.

And